본문 바로가기
육아 정보/육아 상식

또래보다 말이 늦어 걱정이라면?

by 람이꼼이 2022. 12. 13.
반응형

 

 
어린이집(유치원)에 보내면서부터 또래 아이들과 신체, 언어 발달에 대해 비교하는 부모님들이 많습니다. 개인차가 있다는 것은 알고 있지만, 아이가 친구들에 비해 성장이 더디거나 말이 늦으면 걱정이 증폭되지요. 하지만 꼭 기억해야할 것이 있습니다. 모든 발달은 결정적 시기가 있으며, 그 시기는 개인마다 모두 다르다는 것입니다. 또래보다 말이 늦어 걱정이신 부모님들께 드리는 솔루션입니다.
 
영유아건강검진을 받아보세요
영유아건강검진은 매우 정확하고 유용한 검사입니다. 개월 수에 맞게 잘 성장하고 있는지 의사의 정밀한 소견을 들을 수 있지요. 발달에 대해 걱정되는 부분이 있다면 건강검진을 꼭 받아보세요.
 
수용언어와 표현언어를 살펴보세요
다른 사람의 말을 알아듣고 대답하거나 표현을 한다면 아이는 수용언어가 정상적으로 발달하고 있다는 뜻입니다.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고, 대신 표현언어를 가르치는데 주력하시면 됩니다. 그림책 읽기, 역할놀이를 통해 말로 표현하는 연습을 계속해보세요.
 
마스크가 언어발달에 어려움을 줄 수 있어요
코로나19로 인해 모두가 마스크를 쓰고 있습니다. 한창 언어발달을 해야 하는 만 0~2세 아이들은 입모양을 보면서 단어를 눈으로 읽고 입으로 따라 해야 하는데, 마스크에 가려 보이지 않으니  정확한 발음이 어려워집니다. 이에 마스크를 벗고 생활하는 가정에서 부모님의 역할이 더 중요해졌습니다. 정확한 발음과 입모양으로 아이와 많은 대화를 해주세요.

 

기다려보세요
모든 아이가 똑같은 시기에 똑같이 발달할 수는 없습니다. 어떤 아이는 신체발달이 빠르고 어떤 아이는 인지가 빠르지요. 적절한 시기가 되면 즐겁게 말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인내심을 가지고 기다려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