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청소년복지의 개념 및 의의
1. 청소년복지의 개념
• 청소년복지는 가정이나 사회로부터 버려지거나 적응하지 못하는 청소년들뿐만 아니라, 모든 청소년의 안녕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전제하고 청소년복지 활동을 청소년들의 기본적 욕구를 충족게 하고, 정신적·정서적·신체적으로 최상의 발달을 기하기 위해서 청소년 자신들에게 직접적으로 또는 가정이나 사회를 통해 간접적으로 제공되는 모든 사회 제도적·전문적 활동이라고 정의함
• 청소년의 기본적 욕구의 충족과 건강한 성장·발달의 촉진은 물론 청소년이 현재 사회 구성원의 한 사람으로서 주체적인 삶의 영위하도록 하고 더 나아가 청소년을 둘러싼 환경이 청소년의 성장을 돕기 위해 최적의 기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청소년과 가정, 사회를 통해서 진, 간접적으로 제공되는 모든 사회정책과 관련 제도 및 전문적 활동으로 정의하고자 함
2. 청소년복지의 의의
• 우리나라에서 청소년복지가 국가적 차원에서 정책적으로 다루어지게 된 것은 1990년 이후라고 할 수 있음
1) 국가의 청소년정책에 대한 관심 요인
(1) 인구학적 측면
- 청소년 인구가 한국 사회 구성원의 1/3을 점하고 있다는 단순 분석에 의해서도 청소년 인구가 주요한 사회적 영향 새로 부각되는 잠재적 가능성을 고려할 수 있기 때문임
(2) 인적 자원의 개발 측면
- 인적 자원의 개발을 통해서 국제 경쟁력을 확보해야 할 한국 사회에서는 차세대의 주역이 될 청소년들을 어떻게 육성하느냐가 미래 사회를 대비하는 데 있는 주요 관건이 되기 때문임
2) 청소년복지의 필요성이 대두하게 된 사회문화적 배경
(1) 가족적 측면
- 핵가족화로 인한 가정양육 기능의 약화 문제
- 이혼이나 여성 취업으로 인한 가족해체 문제
- 청소년 가장의 증가·미혼모와 그 자녀의 문제도 청소년복지의 관점에서 중요한 대상이며, 이들 문제의 해결과제가 검토되어야 함
(2) 사회적 측면
- 문화 가치의 실종 문제
- 환경의 파괴
(3) 교육환경 문제
- 과밀교실을 비롯한 온·난방 및 위생시설의 취약성, 체격에 맞지 않는 책상과 의자, 양호 서비스 인원의 양적·질적 부족, 급식제도의 결핍 혹은 미비한 등의 시설 문제
- 과대한 학습량, 건전한 오락 기회 및 시설의 결핍, 유해성 학교 주변 환경 등
- 권위주의적 획일적 교육제도는 청소년들이 창의적이고 개성 있는 민주시민으로서 성장하는 데 장애 요소가 됨
※ 결론적으로 청소년복지는 국가나 사회가 청소년복지에 대한 책임을 인식하고 청소년복지 증진에 적극적이고 주도적으로 개입함으로써 청소년들이 가정적, 사회적 위험 요소로부터 보호받으면서 자신들의 과업이나 문제를 원만하게 해결할 수 있도록 도울 뿐 아니라 그들의 잠재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자아실현은 물론 책임 있고 건강한 사회 구성원으로 기능할 수 있도록 돕는 데 그 의의가 있음
Ⅱ. 청소년복지의 특성
※ 청소년이라는 계층에 초점을 둠으로써 다른 분야와는 차별되는 독특성을 가짐
※ 청소년복지의 기본 가치, 지식, 기술을 새로운 관점에서 새롭게 정립해 나가야 함
※ 청소년복지의 주요 대상이 옛날에는 요보호청소년과 문제 청소년 위주였지만 오늘날에는 전체 청소년으로 확대되고 있으며 전체 청소년의 삶의 질을 목적으로 하고 있음
1) 청소년복지의 원칙과 특성
(1) 청소년복지의 특성
① 청소년복지는 가족정책, 산업정책, 지역 복지정책 등 다른 사회정책과 밀접한 관련
- 핵가족과 이혼으로 인한 가족해체의 증가는 청소년문제의 중요한 요인으로 지적되고, 기혼 여성의 취업은 어린 아동과 청소년의 정서적 성숙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인식됨
- 산업화와 도시화는 그 익명성으로 인하여 전통사회가 간직한 지역공동체의 기능을 약화하고 아동과 청소년의 생활공간을 상업화시킴
② 학교 교육의 연장과 그 역기능
- 공교육기간이 늘어나면서 생활교육보다는 지식 위주의 교육이 반영되고, 입시 위주의 교육과 과도한 학습량으로 청소년의 건전한 신체적, 정서적 성장이 왜곡되는 문제에 관심을 가짐
- 지나친 지식 위주의 교육을 극복하기 위한 청소년활동 강조됨
③ 청소년복지를 위한 정부와 민간의 협력
- 청소년집단을 위해 소득, 보건, 교육, 주택, 여가 서비스 등을 단일한 방식으로 제공하기보다는 국가와 지방자치단체, 그리고 민간의 다양한 접근방식이 필요함
- 기업, 종교기관, 시민사회단체 등 민간의 역할이 강조됨
④ 청소년을 복지의 대상으로만 인식하지 않고 사회변동의 주체로 인식
- 청소년과 관련된 정책의 의사결정에 청소년의 참여와 관심이 증대됨
- 청소년들의 자원봉사활동을 통해서 지역 사회문제의 공감과 해결이 장려됨
(2) 청소년복지의 원칙
① 청소년은 독립적이고 통합된 인격체로서 존중되어야 함
- 빈곤, 장애, 비행 등 어떠한 조건으로도 차별 없이 인간의 존엄성이 유지될 수 있어야 하며, 그들의 개별적이고 다양한 요구를 인정하여야 함
- 청소년을 어떤 단면이나 부분만으로 이해해서는 안 되며 다면적·전체적인 존재로서 인식해야 함
② 청소년은 완성된 존재가 아니라 성장 과정 중에 있기 때문에 청소년복지에서의 접근은 긍정적이며 신속하게, 지속해서 이루어져야 함
- 청소년복지에서는 청소년의 부족한 점, 어려운 점을 보완해 주는 것과 동시에 청소년들이 가진 긍정적인 점, 강한 점을 더 강화하고, 극대화할 수 있는 방향으로 접근이 이루어져야 함
③ 청소년복지는 독립된 발달단계인 청소년기를 고려한 과학적,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개입이어야 함
- 아동기나 성인기와 차별되는 독특한 특성을 가진 시기임을 고려하여 이들에 대한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이해와 더불어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에 근거한 지원이 필요함
④ 현재 사회 구성원인 청소년은 청소년복지의 대상인 동시에 주체라는 점
- 청소년은 나름의 자의식과 창의성, 개발설, 호기심과 도전 의식, 무한한 잠재 능력, 순수한 비판의식 등 성인에게는 찾아볼 수 없는 우수한 역량을 가진 개체로서 이들의 권리와 참여가 보장되고 증진되어야 함
⑤ 청소년복지는 관련 사회정책과 밀접한 관계 속에서 통합적으로 다루어져야 함
- 청소년 복지는 단지 청소년복지뿐 아니라 사회보장제도, 가족복지, 아동복지, 교육정책, 노동정책 등 관련 정책과 연계되어 일관성 있고 통합적으로 추진되어야 함
⑥ 청소년복지가 본래의 이념과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청소년 개인의 변화뿐 아니라 환경의 변화도 함
게 수반되지 않으면 안 됨
- 청소년복지의 실천에 있어서는 청소년 당사자에 대한 개입과 지원은 물론 청소년을 둘러싼 환경이 제대로의 기능과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환경을 변화시키는 적극적인 개입 등이 절대적으로 필요함
⑦ 청소년복지에는 정부와 민간의 협력은 물론 전문가에서부터 지역주민 등 다양한 사람들의 협조가 필요함
- 청소년복지의 이행에 있어 사회복지사뿐 아니라 정신과 의사, 교사, 경찰, 청소년 지도사, 가족치료사, 변호사, 학교사회복지사 등 전문가의 참여와 팀워크가 절대적으로 필요한 경우 자원봉사자 등 지역주민의 참여도 이루어지는 상호 협력적 체계 구축이 절실히 필요함
⑧ 청소년복지는 문제가 있는 청소년에서부터 일반청소년까지 모든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며 또한 치료나 재활뿐만 아니라 예방적 차원에서의 다양한 서비스가 행해져야 함
- 열악한 상황에 부닥쳐 있는 청소년에 대한 개입과 지원이 우선되어야 하며 지원 수준에서도 최저의 생활 보장 수준이 아니라 건강하고 문화적인 삶이 영위될 수 있는 수준이 되어야 할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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