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합리적·정서적·행동적 상담
1) 상담 목표와 주요 개념
- 합리적·정서적·행동적 상담은 Ellis에 의해 발전된 인지적 심리치료의 하나로 인간의 신념이 정서와 행동에 크게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음
- 어떤 사실에 접하여 우리가 경험하게 되는 정서는 어떤 사실 그 자체에 의해서라기보다도 그 사실에 대하여 우리가 어떻게 생각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고 보고 있음
- Ellis는 정서장애를 유발하는 것은 생활사건 자체가 아니라 사건에 대한 왜곡된 지각 때문이라는 가정에서 출발함
- Ellis는 우리들 각자의 목표가 무엇이든 그 목표 달성에 도움이 되는 생각은 ‘합리적 생각’이고 방해가 되는 생각은 ‘비합리적 생각’이라고 봄
2) 상담의 과정과 기술
(1) 상담의 과정
① 상담관계 수립
클라이언트가 자유롭게 이야기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마련함
② 부적절한 정서 및 행동 확인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문제와 관련하여 클라이언트가 현재 경험하는 정서와 구체적인 행동을 밝힘
③ 성격의 ABCDE 이론 확인
클라이언트가 경험하는 부적절한 정서와 행동은 그와 관련된 어떤 사실 때문이 아니고 비합리적 생각 때문임을 분명히 알도록 해줌
④ 비합리적 생각 확인
클라이언트가 어떤 사실에 대해 부적절한 정서를 일으키게 하는 비합리적 생각과 이러한 비합리적 생각에 근거하여 자신과 대화하는 자기 언어를 찾아내도록 함
⑤ 비합리적 생각 논박
부적절한 정서와 관련된 비합리적 생각에 대해 의문문으로 진술한 후 그 근거를 찾아보려고 노력함
⑥ 합리적 생각 확인
클라이언트에게 합리적 생각에 근거한 합리적 자기 언어를 짧은 문장으로 구성하여 진술하며, 클라이언트 자신의 논리로 상담가에게 설명해 보도록 함
⑦ 합리적 생각 적용
비합리적 생각과 대치된 합리적 생각과 그러한 합리적 생각에 근거한 자기 논리로 진술할 수 있게 되면 부적절한 정서나 행동을 유발하는 상황에서 이러한 자기 언어를 적용할 수 있도록 함
⑧ 합리적 인생관 확립
상담가는 클라이언트가 합리적인 생각과 자기 언어에 근거해서 자기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도움
(2) 상담의 기술
① 인지적 기술
클라이언트의 생각 중 비합리적인 생각과 그에 근거한 자기 언어를 찾아 이를 합리적 생각과 그에 근거한 합리적 자기 언어로 바꾸도록 하는 것
논박의 경우, 우선 확인된 비합리적 생각과 그에 근거한 자기 언어에 관해 규정하여 재진술토록 하는 것이 필요
미디어 매체나 독서요법을 통한 방법은 인지적 재구성을 위해 동영상을 통해 지도하거나 클라이언트가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는 관련 서적을 읽게 하는 것
새로운 진술문의 사용 방법이란 이제까지 should, must, ought로 구성되어 있던 진술문을 보다 합리적인 진술문으로 고쳐 나가는 것
② 정서적 기술
A. 합리적-정서적 구상법은 먼저 클라이언트가 습관적으로 부적절한 느낌이 드는 장면을 적절한 느낌으로 바꾸어 상상하면서 부적절한 행동을 적절한 행동으로 바꿈
B. 역할연기는 클라이언트가 문제행동과 관련된 장면에서 어떤 느낌이 일어나는지를 알기 위하여 그 장면에서의 행동을 시도해 봄
C. 부끄러움 도전 연습은 실제로 행동해 봄으로써 클라이언트는 자신이 생각한 것보다는 주위 사람들이 그렇게 관심을 가지고 있지 않음을 알게 되고 자기 생각이 비합리적임을 알게 됨
D. 시범은 클라이언트가 정서적 혼란을 겪고 있는 문제에 대해 자신과는 다르게 생각하고 느끼고 행동하는 사람들의 생각, 느낌, 행동에 대해 시범을 보임
3. 형태주의 상담
1) 형태주의 상담 개념
- Frederich Perls에 의해 창시된 형태주의 상담은 ‘지금-여기’에서 청소년의 자각을 증진함으로써 보다 실존적인 삶을 살아가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두는 접근법임
- 게슈탈트란 전체, 형상, 형태, 모습 등의 뜻을 지닌 독일어로써 형태주의 상담에서는 게슈탈트란 개념을 상담 영역에 확장하여 ‘개체에 의해 지각된 유기체 욕구나 감정’이란 개념으로 사용하고 있음
(1) 형태주의 상담의 주요 개념
먼저 형태주의 상담에서는 인간은 신체, 정서, 사고, 감각, 지각 등이 전체로 통합되어 있으며 환경에 대한 단순한 반응자가 아니라 외부 자각에 대한 자기의 반응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으며 자기 자신에 대해 책임을 질 수 있는 창조자라고 가정함
인간의 모든 측면은 하나의 형태를 형성하는 방향으로 즉 미완성된 상태에서 완성된 상태로 나아가는 경향이 있다고 봄
여러 개의 욕구가 동시에 존재할 경우에도 유기체의 자기조정 능력에 의해 자신에게 가장 필요한 욕구의 순서로 게슈탈트를 형성함
형태주의 상담에서는 어떤 대상을 지각할 때 어느 한순간에 관심의 초점이 되는 부분을 ‘전경’이라고 하고, 관심 밖으로 물러나는 부분을 ‘배경’이라고 하고, 이러한 현상을 Peris는 ‘게슈탈트 형성과 해소의 반복 순환’이라고 부르고, 우리의 유기체적 삶이란 바로 이러한 게슈탈트의 반복, 순환과정이라고 가정하고 있음
전경과 배경의 원활한 교체가 이루어지지 않을 때 그것은 배경에서 사라지지 않고 남아있으면서 계속 전경으로 떠오르려고 노력한다. 이러한 완결되지 않은 혹은 해소되지 않은 게슈탈트를 ‘미해결 게슈탈트’ 혹은 ‘미해결 과제(unfinished business)’라고 함미 해결 과제가 많아질수록 개체는 자신의 유기체 욕구를 효과적으로 해소하는 데 실패하게 되고 마침내 심리적ž신체적 장애를 일으킨다는 것이다. 심리적 문제를 지닌 사람은 미해결된 욕구가 남아 새로 일어나는 게슈탈트를 잘 지각하지 못하고 혼동을 일으키게 된다는 것인 형태주의 상담의 목적은 청소년이 현재의 환경에의 적응을 방해하는 요인을 제거하고 그때그때 일어나는 전경을 보다 더 분명하게 부각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서 자기 삶에 대한 책임을 질 수 있는 하나의 통합된 자아를 형성하도록 도와주는 것임
2) 상담의 과정과 기술
(1) 알아차림과 접촉의 증진
Peris에 따르면 알아차림 그 자체만으로도 치료적일 수 있다고 하지만 진정한 가치는 알아차림이 접촉과 연결될 때 비로소 완결된 상담가는 클라이언트의 문제에 관해 관심이 있다기보다는 오히려 그와의 개인적 관계 교류에 더욱 관심이 있다는 사실을 알려 줌으로써 두 사람 간의 진정한 접촉 교류가 일어나도록 해주어야 함
(2) 좌절과 지지
상담가는 클라이언트의 자립적인 태도와 행동은 격려하고 지지해 주되 의존적인 태도나 회피행동은 좌절시켜야 함
(3) 저항의 수용
상담가는 클라이언트의 저항을 수용해야 한다. 저항이란 클라이언트가 유기체의 통합성을 위협하는 외부 압력에 대해 자신을 보호하려는 자기 보호적 행동임
클라이언트가 보이는 저항 행동도 그 순간에 있어서 클라이언트로서는 최선의 행동일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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